정부의 지연(procrastination)을 통한 갈등해결전략 : 삼성자동차의 시장진입을 중심으로
저자
진종순 (명지대학교)
수록페이지
p.387-400 (14pages)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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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0권 2호
- 발행일
- 2010.09
- 수록논문
- 20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삼성그룹의 자동차산업 진입은 전 국민의 관심과 갈등을 가져왔으며, 이는 단순히 일개 회사의 시장진입이 아닌, 정부의 정당성딜레마상황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 연구는 Emerson(1962)의 교환이론을 이용하여 1994년 12월초에 오랜 논란 끝에 매듭을 지은 삼성자동차의 시장진입허가 사례를 세 단계로 나누어 분석한다. 삼성의 자동차산업 진입사례의 두 번째 단계인 딜레마 상황에서 결정자인 정부는 정책결정을 지연(procrastination)함과 동시에, 행위자인 삼성그룹이 딜레마 상황을 변화를 주어 해결할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환경을 조성해 주는 대응을 하였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정부는 지연 전략을 통해 큰 갈등 없이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례는 다양한 주체의 정책과정에의 참여로 인하여 갈등의 가능성, 규모와 강도가 커지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딜레마를 주체적, 단기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딜레마의 소극적인 해결방안인 정책결정의 지연 전략이 딜레마 상황을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목차
요약Ⅰ. 문제의 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분석
Ⅳ. 결론
【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