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3권 4호
- 발행일
- 2013.12
- 수록논문
- 12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본 연구는 지자체 희망복지지원단에 근무하는 사례관리자(전담요원)의 역할유형 파악 및 유형분류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사례관리자로서의 경험을 탐색하기에 유용한 Strauss & Corbin의 근거이론이 적용되었다. 자료수집은 지자체에 근무하는 사례관리자들(12명)의 심층면접을 통하여 이루어졌다.개방코딩 결과 33개의 개념과 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코딩 결과 인과적 조건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수행에 있어서 개인, 팀, 네트웍 차원의 어려움이 문제의 원인으로 도출되었다. 맥락적 조건으로 조직 및 팀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과 수퍼바이져(상사)들의 사례관리에 대한 관심 및 지식의 부족이 대두되었다. 중재적 조건으로 원활한 사례관리 수행을 위하여 슈퍼바이져의 슈퍼비전과 적절한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지적되었다. 상호작용 전략으로는 조직내, 팀내, 네트웍간에 역할정립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선택코딩에 의한 유형은 단독역할정립 촉진형과 단독역할정립 좌절형, 그리고 조직역할정립 촉진형과 조직역할정립 좌절형으로 파악 및 분류되었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이론적 함의는 희망복지지원단에서 경험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 정립과정을 살펴봄으로서 민간에서 채용된 전문가인 사례관리자들이 공공조직에서 근무해 오던 사례관리 수퍼바이져(상사)들의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인식과 자신들의 역할인식 정도와 책임감과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인 준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유형들을 제시한 것이다. 실천적 함의는 희망복지지원단의 수퍼바이져들에 대한 슈퍼비전 능력과 사례관리 실천 지식/기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수퍼비전과 실천 지식/기술의 교육을 위하여 교육 메뉴얼 또는 교육 커리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요약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근거이론에 따른 연구결과
Ⅳ.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