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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한국정책연구(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창간연도
2002년 2월
ISSN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등재사항
KCI등재(2019.01 ~ 현재)
수록권호
제11권 3호
발행일
2011.12
수록논문
21 articles
유형
학술저널
주제
사회과학
발행기간
2002.02 ~ 2025.03
발행주기
연 4회(계간)
총 권호 수
75 volumes
총 논문 수
727 articles

초록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은 교육개혁이 21세기 국가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는데 공통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개혁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새로운 환경 속에서 발생되는 많은 문제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개개인의 삶의 질을 성취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무역 개방, 경제적 여건의 변화, 국내의 사회?문화적 변화 역시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의 개념적 변화를 야기한 사회적·환경적 원인과 배경은 다양하나 그 제도의 방향은 공통적으로 평생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교육의 시기, 장소, 프로그램 등을 선택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적 교육 체제를 지향하는 것으로 세계화?정보화로의 사회질서 변화와 고등교육기회 확대라는 교육문제 해결방안으로 학습의 기회를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학습사회 구현을 추구하는 것이다.
평생교육이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개인적·사회적·전문적 발달을 도모하는 과정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평생학습으로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전생에 걸쳐 제공되는 통합된 수직적?수평적 교육을 총칭하며, 이러한 교육은 개인의 잠재능력을 발전시키고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일선 교육현장에서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들은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평생교육의 방법 및 관련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장소 중 하나로써 인식되고 있는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평생교육의 공급자이자 평생학습의 수요자인 교사들을 표본으로 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정도,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활성화, 참여 및 제약요인 등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정도의 조사를 통해 평생교육의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전략방안을 강구함으로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그 목적이 있다.촌지역사회의 토착적, 문화적 기반에서 출발하되, 공동체 의식을 그 내용으로 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분석틀 및 조사·분석
Ⅳ.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방안
Ⅴ. 결론
【 참고문헌 】

참고문헌 (0)

한국정책연구 (727 articles / 75 volumes) 2011년도(논문 수 52) 제11권 3호(논문 수 21) KCI등재 ISSN 1598-7817 (Print) , 2713-6744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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