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APA
The Gyeong-I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경인행정학회에서 제공하는 논문 및 각종 자료입니다
학회자료 Library
저널명
한국정책연구(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창간연도
2002년 2월
ISSN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등재사항
KCI등재(2019.01 ~ 현재)
수록권호
제20권 4호
발행일
2020.12
수록논문
8 articles
유형
학술저널
주제
사회과학
발행기간
2002.02 ~ 2025.03
발행주기
연 4회(계간)
총 권호 수
75 volumes
총 논문 수
727 articles

초록

본 연구는 Covid-19 이후 대학 플립러닝에 주목하였다. 본 교수법이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학습 성향과 부합하고 교수자 중심 학습이 학습자 중심으로 변모하는데 있어 교육 정책적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이에 교수자와 학습자 관점에서 플립러닝에 대한 상호지향 상태를 분석해 균형 있는 개선방안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플립러닝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객관적 일치도는 유연한 환경과 학습문화에서 낮게 나타났으며, 학습자는 유연한 학습 환경에 대해 가장 낮은 평가를 내려 학습자 역량에 따른 학습수준과 속도조절에서 어려움을 느꼈다. 이에 교수자는 학습자의 학습 정도에 따른 과제제시로 학습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유연한 학습 환경 조성에 힘써야 할 것이다. 다만 본 연구는 일부 대학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존재해 추후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면서 플립러닝 학습효과의 원인을 보다 명료하게 규명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pays attention to flipped-learning in university after Covid-19, because this teaching method corresponds to the learning disposition of the digital native generation and has educational policy significance as the learning focus moves from instructors to learners. Against this backdrop, this study intends to analyze their co-orientation state of flipped-learning, exploring more balanced improvement method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the objective agreement about flipped-learning between instructors and learners was found to be low in flexible learning environment and learning culture change. Particularly, learners gave the lowest score to flexible learning environment, indicating that they have difficulty adjusting learning speed due to different learning levels resulting from individual capacities. Consequently, instructors should seek to offer a wider range of learning options by presenting tasks according to learners’ learning levels and create flexible learning environment in which learners can study without temporal or spatial limitations. However, there are limitations in generaliz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which includes only some universities at a time. Therefore, further studies need to be conducted to supplement such limitations and investigage causes of learning effects from executing flipped more clearly.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검토
Ⅲ. 기존문헌 검토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및 논의
Ⅵ. 종합적 논의와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0)

  1. 강병관 / 2019 / 청소년 활동 안전의식에 대한 이해관계자 간의 상호지향성 연구
  2. 김진선 / 2019 / 대학 플립드러닝의 실제에 관한 연구:A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 평생학습사회 15(1):1~24 dbpia
  3. 김혜진 / 2017 / 소비자의 부적절한 불평행동에 대한 소비자와 사업자 인식차이
  4. 박선주 / 2018 / 플립러닝을 활용한 의료윤리학 교육에 대한 한의대생의 인식과 경험 /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2(2):1~12 Crossref
  5. 박인옥 / 2018 / 중학교 사회과 거꾸로 교실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 교육문화연구 24(1):289~304 Crossref
  6. 박정연 / 2018 / 고등학교 영어과 교사들의 인식조사를 통한 거꾸로 교실 적용의 장애요인 연구
  7. 박종민 / 2001 / 한국 홍보실무자들의 전문성 기준 연구 / 한국언론학보 45(3):107~148
  8. 박종향 / 2018 / 대학교수자의 플립러닝 수용의도에 대한 연구
  9. 송성민 / 2019 /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은 대안이 될 수 있을까?: 본질에 입각한 비판적 고찰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6):1387~1410 Crossref
  10. 신종호 / 2017 / 대학 수업에서의 플립드 러닝 실천 확산을 위한 교수 인식 연구: A대학을 중심으로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5):347~371 Crossref
  11. 이수아 / 2017 /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거꾸로 수업 활용 가능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한국과 싱가포르 교과서 비교 연구 - / 초등과학교육 36(2):163~179 dbpia
  12. 이지영 / 2018 /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에 대한 간호대학생과 교수자의 인식: 상호지향 모델을 중심으로
  13. 이지은 / 2017 / 플립드 러닝 수업 컨설팅을 위한 수업분석 전략 탐색: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을 기반으로 / 교육공학연구 33(1):137~171 Crossref
  14. 임상훈 / 2016 / 대학생들은 플립드러닝수업을 통해 어떤 경험을 하는가?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4):777~803 dbpia
  15. 임진혁 / 2014 / 왜 플립러닝인가 / 서울교육 56(3):24~30
  16. 정하은 / 2020 / 대학플립러닝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17. 조광주 / 2016 / 플립러닝 수업에서 대학생들의 행동 성향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0(4):203~214 dbpia
  18. 채윤정 / 2018 / 대안적 교수-학습방법으로서 거꾸로 수업을 마주한 과학교사들의 갈등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dbpia
  19. 최명일 / 2011 /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한 의사와 환자의 인식 차이 비교 : 상호지향성 모델을 중심으로 / 홍보학연구 15(4):115~143 Crossref
  20. Bergmann, J. / 2012 / Flip Your Classroom /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1. Biedron, Ingrid / 2014 / Ecosystem-Based Fisheries Management: Perspectives of Fishery Management Councils and Stakeholder in the New England and Mid-Atlantic Regions
  22. Bishop, J. L. / 2013 / The Flipped-Learning Classroom / Proceeding of 120th ASEE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23. Chaffee, S. H. / 1973 / Interpersonal Approaches to Communication Research /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16(4):469~499
  24. Chen, M. A. / 2018 / Learning in a Flipped English Classroom from University Student's Perspectives / Information and Education Technology :33~37
  25. Connelly, N. A. / 2002 / Using the Co-orientation Model to Compare Community Leaders’ and Local Residents’ Views about Hudson River Ecosystem Restoration / Society and Natural Resource 15:933~948
  26. Farmer, R. / 2018 / The What, the How and the Why of the Flipped Classroom / Innovation Practice in Higher Education 3(2):14~31
  27. Fatimah, A. / 2019 / Faculty Members' Experiences with the Implementation of Flipped Classroom Environments in Higher Education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nnovation 7(1)
  28. Flipped Learning Network / 2014 / What is Flipped Learning? / FLN
  29. Hamdan, N. / 2013 / The Flipped Learning Model
  30. Hanson. J. / 2016 / Surveying the Experiences and Percep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f a Flipped Classroom Approach to Increase Understanding of Drug Science and Application to Clinical Practice / Nursing Education in Practice 16(1):79~85
  31. Hosam Al-Samarraie / 2019 / A Flipped Classroom Model in Higher Education / Education Technology Research 18(5)
  32. King, A. / 1993 / From Sage on the Stage to Guide on the Side / College Teaching 41(1):30~35
  33. Liu, L. / 2016 / Flipped Learning and Influential Factors /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Development and Exchange 9(2):84~103
  34. Oakerson, T. / 2013 / Coorientation of Department of Journalism Students and Professors regarding Opinion Leadership
  35. Rahman, Siti Fatiman ABD. / 2019 /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Malaysian Journal of Education 44:43~54
  36. Shih, W. L. / 2017 / Student's Perception of a Flipped Classroom Approach to Facilitating Online Project-Based Learning in Marketing Research Courses /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5)
  37. Strohmyer, D. / 2016 / Student Perceptions of Flipped Learning in a High School Math Classroom
  38. Tolbert, M. W. / 2020 /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lipped Classroom and Critical Thinking, Academic Performance, Student Perceptions and Student Evaluations in an Introductory Psychology Course
  39. Van, D. V. / 1980 /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 / Wiley
  40. Weidmann, J. S. / 2018 / A Phenomenological Exploration of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s on the Flipped Classroom Model

참고문헌 더보기
한국정책연구 (727 articles / 75 volumes) 2020년도(논문 수 25) 제20권 4호(논문 수 8) KCI등재 ISSN 1598-7817 (Print) , 2713-6744 (Online)

학회지 논문 게시판 목록입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망법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닫기